UN HABITAT 신도시 의제 구현을 위한 오픈데이터와 오픈소스 지오스페셜(Implementation of the UN HABITAT New Urban Agenda using the open dada and open source geospatial)
기후 변화, 급속한 도시화로 전세계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글로벌 이슈에 대해 UN은 2015년 지속가능 개발 목표(SDG), 2016년 키토의 인간정주환경 회의 (UN HABITAT III conference)를 통해 신도시 의제를 제안하기에 이른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2030년을 목표기한으로 하는 도시 부문 글로벌 의제의 달성을 위한 오픈데이터와 오픈소스 지오스페셜의 역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연사 소개
최준영은 한양대에서 도시공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를 전공하였고,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정책연구단을 거쳐 2006년부터 한국토지주택공사에 재직중이다. 2014년부터는 국토교통부 공간빅데이터 추진단에서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의 빅데이터 분석 지원을 하고 있다. OSGeo의 비전과 목적에 공감하고, 2015년 오픈소스세계대회인 FOSS4G KOREA 2015에서 “개발도상국과 UN을 위한 FOSS4G” 세션의 오거나이저, 지역행사로 개최된 FOSS4G KOREA 2016에서 “이머징 시티를 위한 스마트 시티와 개방형 공간정보기술 컨퍼런스”의 조직위원으로 활동했다. 국방부 정부 3.0과제(군 주택) 국민서비스 디자이너를 역임했고, 2016년부터 한국정책과학학회 기획위원장을 맡고 있다. 한편 2016년부터 OSGeo의 Charter Member로도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