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우준

R Korea 대표 / 락플레이스

정우준은 R의 국제화/지역화 프로젝트인 R 번역팀의 한국 프로젝트인 R-ihelp의 로컬 코디네이터로서 R의 시스템 메세지와 R 재단의 공식 매뉴얼을 한글화 하며 오프라인으로 무료/공개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한국내 R 사용자층의 기반 확대를 위한 활동을 해왔다. 또한 한국내 대표적 R 사용자 커뮤니티인 Korean R Study Group(페이스북)Korean R User Group(페이스북)을 R Korea로 통합하여 운영하고 있다(현재 R Korea 홈페이지를 개발 중이며 운영진 모집 중, 관련 사항은 admin@r-kor.org로 문의). 한편 2014년 이후로는 R 재단의 코어 멤버를 초빙하여 한국내 R 사용자 컨퍼런스인 RUCK(R User Conference in Korea)를 주최해 오고 있다.

회계학으로 박사과정을 수료하였고 주요 연구 주제는 가치평가모델링(valuation modeling)이다. 이외에도 통계적 데이터 분석에 관한 제반 사항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최근에는 데이터 과학과 관련하여 공공/공개 데이터 구축 및 활용 그리고 한글 언어 자원의 구축, 이에 기반한 지식베이스 및 검색엔진 검색 품질 향상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 GNU Korea의 멤버이다.

RUCK 2016 in Jeju: 한국의 경우 사용자 커뮤니티 행사인 RUCK(R User Conference in Korea)가 주로 서울에서 개최되는바 GNU R의 개발 취지에 부합하도록 지역적 제약을 해소하고자 RUCK 2016 in Jeju를 주회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공공 이슈 해결 및 공공 데이터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져 개최되며 제주특별자치도의 지원으로 공동주최 한다. RUCK 2016 in Jeju는 ODA 2016 에서 주목 받았거나 중요한 의미의 발표 세션을 중심으로 보다 참여적으로 개최하고자 한다.